Aging in Grace:은혜로운 노년

책명

Aging in Grace:은혜로운 노년

저자

아치볼드 알렉산더

역자

김동철 유영희

출간일

2024년 4월 12일

사양

96쪽 / 국판별판(135x210mm)

ISBN

978-89-398-4497-1

정가

7,000

인생의 가을을 맞이한 이들에게 보내는 노(신학자의 편지

200여 년의 시간을 넘어 당신에게 도착한 다섯 통의 편지

 

여기 19세기의 대표적 신학자인 아치볼드 알렉산더가 고희(古稀)를 넘긴 나이에 자신과 같은 노년을 보내는 이들에게 남긴 다섯 통의 편지가 있다저자는 이 편지를 읽는 나의 노인 친구들을 향해 인생의 가을에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과 죄에 대해그럼에도 응당 짊어져야 할 의무에 대해가까워진 죽음과 신앙적 확신에 대해 진솔하고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한다.

특별히 책의 마지막에 실린 죽음의 문턱에서 드리는 기도에는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저자의 자기 인식과 신앙고백그리고 하나님께 삶과 죽음에 대한 모든 주권을 의탁하는 간구가 담겨 있다.

 

나를 위하여 죽음의 고통을 맛보신 주님,

초장에 있는 양들을 측은히 여기시고

저들을 어떻게 도울지 아시는 선한 목자이신 나의 주님,

그때 그곳에 나와 함께 계셔서

나를 인도해 주시고나를 격려해 주시고나를 위로해 주소서.”

 

죽음은 누구에게나 어김없이 다가오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은 죽음에 대해 언급하기를 꺼린다하지만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죽음은 삶의 끝이 아닌 한 매듭이며 영원한 삶으로의 출발점이다.

아치볼드 알렉산더가 노년의 친구들을 위해 남긴 이 편지글은 200년에 가까운 세월의 간극을 넘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깊은 울림을 준다이 책은 실제적인 인생의 가을을 맞이한 노년은 물론봄과 여름의 시기를 꽃피우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시할 것이다.

아치볼드 알렉산더(Archibald Alexander, 1772-1851)

아치볼드 알렉산더는 19세기의 가장 중요한 장로교 목사이자 교육자 중의 한 사람이다. 1772년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난 그는 윌리엄 그레이엄(William Graham)에게서 교육받았고 버지니아주와 펜실베이니아주의 교회에서 목회하였다. 1797년부터 1806년까지 햄든시드니대학교(Hampden-Sydney College)의 총장을 역임하였으며 1812년부터 1851년 사망할 때까지 프린스턴신학교(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의 초대교수로 재직하였다.

역자의 글

첫 번째 편지:인생의 가을에 찾아오는 어려움

두 번째 편지:인생의 가을에 찾아오는 죄

세 번째 편지:인생의 가을에 주어진 의무

네 번째 편지:인생의 가을에 죽음을 마주하기

다섯 번째 편지:인생의 가을에 누리는 확신

죽음의 문턱에서 드리는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