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
교회, 안락사를 말하다
교회, 안락사를 말하다
저자
로빈 길
역자
김승호
출간일
2011년 3월 1일
사양
166쪽/신국판
ISBN
978-89-398-0470-8
정가
6,000원
그동안 국내에서는 안락사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서구에서 진행된 안락사 논의도 몇 권의 번역서를 통해서 소개된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 기독교의 시각에서 바라본 안락사 논의에 대해서는 국내에 거의 소개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본서는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의 대조적인 접근들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본서를 통해서 독자는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들의 다양성을 접할 수 있으며, 각 주장의 신학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안락사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신학적 근거를 확립하고, 이를 목회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자
로빈 길
역자
김승호
영남대와 장신대 신대원을 졸업한 후 영국 버밍엄 대학을 거쳐 켄트 대학에서 본서의 편집자인 로빈 길 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1년에 귀국하여 한성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면서 장신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 출강한 바 있다.
수십 편의 논문을 포함하여 10여 권의 저, 역서가 있고, 2010년 11월 국제학술지 “Journal of Scientific Study of Religion”의 논문 심사위원으로 참여했으며, 생명윤리와 관련된 최근 논문으로는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으로 연구한 논문 “신학적 생명윤리의 두 접근:스탠리 하워와스와 로빈 길”(한국기독교학회 편,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74집<2011 예정>)이 있다.
현재 영남신학대학교 기독교윤리학 교수, 목회윤리연구소 소장으로 섬기고 있다.
한국어판 저자 서문
기고자들
서문
1. 안락사의 도전(로빈 길)
피터 호들의 피드백
이안 랙의 피드백
줄리 노리스의 피드백
로빈 길의 답변
2. 기독교인들은 자의적 안락사의 타당성을 수용해야 하는가?(폴 베담)
헬렌 오펜하이머의 피드백
수잔 파슨스의 피드백
마이클 노스코트의 피드백
폴 베담의 답변
3. 안락사와 정의의 원칙(알라스터 켐벨)
카렌 포브스의 피드백
패트릭 리치몬드의 피드백
니겔 비거의 피드백
알라스터 켐벨의 답변
결론:토론의 개요(진 포터)
번역을 마치며(김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