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
산책하듯 만나는 기독교 영성
이 책은 대중성과 전문성 사이 중간 지점에서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을 포함한 기독교인들이 영성의 풍요로운 경험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다양성은 대폭 축소하고, 개별 영성의 경험을 조금 더 깊이 있게 다루었다. 또한 개신교, 정교회, 로마 가톨릭교회의 영성경험과 영성운동과 영성가를 시대별로 골고루 담았다.
『기독교 영성 산책』이라는 이 책의 제목처럼, 독자들이 산책하듯 기독교 영성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산책에는 특별한 규칙이 없다. 오래 머물러 있고 싶은 곳에서는 그렇게 하고, 지나치고 싶은 곳은 지나치면 된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이들이 쉽게 기독교 영성에 대해 알게 되기를 바란다.
장로회신학대학(Th.B., M.Div.), 미국 프린스턴신학교(Th.M.), 멜버른 신학대학원(Th.D.)에서 공부했고, 한국교회사, 에큐메니즘, 선교역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현재 서울장신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세계선교협의회(CWM) 이사를 역임했으며, 장로교역사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소죽 강신명 목사의 생애와 사상』, 『한 권으로 읽는 기독교 역사와 사상』, 『호주장로회 선교사들의 신학사상과 한국선교 1889-1942』, 역서로는 『미래로 열린 영성의 역사』, 『에큐메니컬 선교학』 외 다수가 있다.
제1장 기독교 영성 이해
제2장 영성과 성경
제3장 관계적 영성
제4장 고대 기독교의 영성 Ⅰ
제5장 고대 기독교의 영성 Ⅱ
제6장 동방정교회의 영성
제7장 중세 서방교회의 영성
제8장 새로운 경건운동
제9장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제10장 근대의 영성
제11장 20세기의 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