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
기독교의 눈으로 고전 읽기:도스토옙스키 편
기독교의 눈으로 고전 읽기:도스토옙스키 편
저자
김회권
출간일
2025년 9월 25일
사양
568쪽/반양장145×217mm
ISBN
978-89-398-8010-8
정가
33,000원
도스토옙스키의 기독교 고전명작 장편소설
『죄와 벌』, 『백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 나타난
인간의 죄와 악, 곤경과 고통, 구원과 인간 갱생!
이 책은 도스토옙스키의 고전 명작 장편소설 삼부작 『죄와 벌』, 『백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성경의 빛’ 아래에서 요약하고 해설하는 안내서이다. 여기서 이 세 작품을 ‘기독교 고전’으로 부르는 근거는 이 작품들 모두 기독교의 중심 교리인 “인간의 죄와 악, 인간의 곤경과 고통, 그리고 인간의 구원과 인간 갱생”을 중심서사로 설정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서는 세 작품이 다루는 성경의 문학적 주제에 주목할 뿐 아니라, 어떤 면에서 이 작품들이 ‘보편적인 구원을 말하는 인문고전인가?’를 추적한다. 우리는 이 세 작품이 성경과 기독교 신앙의 주제들을 어떻게 연동시키는지, 그리고 어떤 점에서 인간 구원의 문제들을 다루는지 자세히 주목하고 있다.
김회권
서울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 철학 복수전공으로 학사학위(B. A.)를 받고,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교역학석사(M. Div.)와 신학석사 학위(Th. M.)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프린스턴신학대학원에서 성서신학 석사(Th. M.) 및 철학박사(성서학 Ph. D.) 학위를 받았다. 그는 신학에 입문한 이래 줄곧 문학의 이름으로 신학을 계속하고 있다. 그의 주요 연구영역은 성서해석과 주석작업이다. 현재 숭실대학교 인문대 기독교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숭실대학교 교목실장 겸 가향교회 목사로 섬기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김회권 목사의 청년설교』 시리즈 1~4권,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모세오경』,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다니엘서』,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이사야 40-66장』,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요한복음』(복있는사람), 『하나님의 도성 그 빛과 그림자』(비아토르), 『자비경제학』(한국장로교출판사),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사도행전』(2024년 수정증보판, 복있는사람) 등이 있다.
1부. 기독교 문학의 정수, 성경
2부. 19세기 사회소설:도스토옙스키의 소설 배경
3부. 죄와 벌
4부. 백치
5부.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6부.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기독교 고전소설과 그 품격
이 책은 죄와 존재론적 결함을 의식하며 자신의 병약함을 고통스럽게 경험하는 사람일수록 하나님의 구원과 갱생에 가깝다는 것을 보여줌으로 우리 내면을 직면하고, 살아갈 길을 통찰한다.
★ 이 책은 작품의 알짬인 동시에 배음이라 할 수 있는 러시아적 영성 혹은 종교적 사유를 정밀하게 천착한다. _ 김기석(목사)
★ 도스토옙스키의 삼부작을 죄의식과 구원의 시각에서 분석한 이 저서는 곁에 두고 평생 읽어야 할 연구서다. _ 김응교(시인, 문학평론가, 숙명여대 교수)
★ 우리도 이제 이 책과 더불어 기독교와 문학 사이를 어렵잖게 드나들 수 있다. _ 김주연(문학평론가, 숙명여대 명예교수)